음정에 대한 심플한 강의.. v30 - 사용자팁 - 모터핑거

모터핑거

일렉기타 통기타 베이스 강좌 커뮤니티

음정에 대한 심플한 강의.. v30 - 사용자팁 - 모터핑거 동기: "나도 강사" 파트에서 음정에 관한 글을 읽고 좀 - 일렉기타 통기타 베이스 강좌 커뮤니티

모터핑거 알림:

내용

다른 회원들에게 살짝 귀뜸해주고픈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라도파 20년 전 조회 684 댓글 7
URL

http://www.motorfinger.net/8253 복사

동기: "나도 강사" 파트에서 음정에 관한 글을 읽고 좀더 쉽게 글을 쓸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쉽게 쓰려다 보니 다소 길어진 점은.. 쓰는 놈은 오죽 힘들었겠냐... 하는 맘으로 용서해 주십시요 ^^;

차례:
VERSE 1 - 음정의 개념과 이해(1)
VERSE 2 - 음정의 개념과 이해(2)
VERSE 3 - 확실한 정리!

먼저 한 말씀 올립니다ㅋ:
음정을 모른다고 기타에 손도 못대는 것 절대 아니죠.
저는 음정을 애드립할때 유용하게 써먹었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평생 음정과 관련된 지식 없이도 아무런 상관없이 기타 잘 칠수도 있습니다.

※꼭 필요하신 분, 궁금해서 못견디겠다 싶으신 분들만 읽어 보세요 ㅋ


VERSE 1***************************

기타를 칠때 음정에 대해 말할 때가 있습니다.

음정이란 말 여러가지 의미로 쓰이지만..
여기서는 완전 5도니 단3도니 할때의 음정을 얘기하고자 합니다.

자, 그럼 여기서 말하는 음정이란.. 바로 ★두개의 음 사이의 간격★을 말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도/파" 이렇게 두 음이 있는데 도를 레로 올리고 파를 솔로 올린 "레/솔"과 "도/파"는 같은 간격이 되겠죠. 즉 같은 음정이란 겁니다.

또 음정은 다른 말로 ★음과 음 사이의 거리★입니다.
도에서 미까지의 거리보다는 도에서 솔까지의 거리가 더 멀죠.
또 예를 들어...

C  C#  D  D#  E  F  F#  G  G#  A  A#  B  C
↑                              ↑
                                                       이렇게 두 음과의 거리와

C  C#  D  D#  E  F  F#  G  G#  A  A#  B  C
          ↑                              ↑
                                                      이 두음과의 거리는 같다는 겁니다. 즉 같은 음정이라는 거죠.
                                                    (의심나시는 분들은 한번 세려보시죠 ㅋ)

그리고 거리의 단위이니까 ★음의 높이나 위치는 관계가 없습니다. 단지 두 음사이의 거리가 어떠하냐는 것 뿐이죠.★

그러면 이 거리를 어떻게 표현할까요? 거리에도 단위가 있는데...
제 생각엔 그냥 몇칸, 몇칸 떨어졌다고 하면 참 좋을텐데 사실 음악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머리가 좋지 못하거든요.

그래서 그들은 각각의 음정, 즉 각각의 간격마다 이름을 붙였습니다.
마치 1미터는 "개미", 2미터는 "개구리", 3미터는 "두꺼비" 라고 이름을 붙이고..
나와 너 사이의 거리는 "개미"다 라고 하듯이...^^;
좀 유치한 예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해는 쉽게 되죠?

하여튼 그들(음정을 처음 정의한 사람들이겠죠)은 "일단" 반음간격은 생각하지 않기로 했답니다.
(물론 실제로 음정이란 반음까지 다 생각한 거리를 말하는 거랍니다.)
하여튼.. 먼저...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이렇게 배열한 다음.. 도에서 도까지.. 다시말해 제자리를 "1도"라 칭했습니다. 거리 제로 원점이 "1도"인 거죠.
그리고 나서..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  ↑
요만큼의 간격은 2도라고 칭한 겁니다. "도"와 "레" 사이의 거리 만큼 떨어진 음정(간격)은 모두 2도가 되는 거죠.

즉, 파/솔.. 라/시.. 모두 2도가 됩니다.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      ↑
같은 원리로 요만큼 떨어진 음정은 3도...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          ↑
요만큼 떨어진 음정은 4도가 되겠죠.

이렇게 해서...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                          ↑
요만큼이 8도가 됩니다.


그런데, 그냥 몇도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도/도", "도/파", "도/솔", "도/도(높은 도)" 만큼 떨어진 음정을 각각...
완전1도, 완전4도, 완전5도, 완전8도라고 정의습니다. 왜 이렇게 했냐고 물으시면 저는 모릅니다.... 젤 첨에 만든사람 맘이죠머 ㅋㅋ

그리고 더불어 "도/레", "도/미", "도/라", "도/시" 만큼 떨어진 음정을 각각...
장2도, 장3도, 장6도, 장7도 라고 정의했습니다.

★중요한건...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은 단지 이름을 붙일때 이런 과정을 거쳤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활용할 때는 이런식으로 따지지 않습니다.


이정도만 익히면 "대충"의 음정을 세릴 수 있습니다.
세려보시죠.. 미/라... 미, 파, 솔, 라.. 이렇게 4칸이니까 완전 4도일 것이다 라고 추측을 합니다.. 맞습니다. ㅋ
그러나.. 파/시.... 파, 솔, 라, 시... 이것도 이렇게 4칸이지만 사실 완전4도가 아니라 장5도가 됩니다. ㅋ
왜 그럴까요..??




VERSE 2***************************

앞서 설명했듯이... 거리를 잴 때는 반음간격가지 다 생각해야 합니다.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이 사이에는 반음이 존재합니다.

도 도# 레 레# 미  파 파# 솔 솔# 라 라# 시 도

이렇게 반음까지 펼쳐 놓은 다음에야 완전히 음정을 세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몇개의 음을 사이에 두고 떨어졌는지 세리는 것만으로도 음정이 가능한가?
당연합니다. 그리고 그런식으로 몇간격인지 세려서 알아내는 것이 음정에 대한 확실하고도 개념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게다가 기타를 칠 때는 프렛을 보고 하니까 더더욱 그렇게 된답니다 ^^
(프렛과 프렛 사이는 반음간격이죠 ㅋ)

(글고 왜 도레미파.. 하는거랑 CDEF.. 하는거랑 같이 쓰냐면... 음정이 두 군데 모두 쓰이기 때문이죠.. 도레미파는 키에 따라서 달라지는 음들이고 CDEF는 절대 변하지 않는 음이라지만.. 음정은 똑같이 적용됩니다. 어차피 거리를 재는게 음정이니까 상관없는겁니다. 실제로 사람들도 혼용해서 잘 쓰잖아요 ^^;)

1미터와 2미터 사이에 1.5미터가 있는 것처럼 장2도와 장3도 사이에도 무언가가 또 있습니다.

자.. 그럼.....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요 간격을 장3도라고 했습니다. (5칸이죠)


도 도# 레 레# 미 파 파# 솔 솔# 라 라# 시 도
↑                 ↑
요것도 마찬가지겠네요. (이것도 5칸)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그렇다면 요 간격도 장3도라고 할 수 있겠죠.(이것도..)


C  C#  D  Eb  E  F  F#  G  G#  A  Bb  B  C  C#  D  Eb  E  F
                                                ↑                ↑
이것도 물론 장3도 입니다. (이것역시.. 5칸)


그리고... 원래 음정보다 거리가 가까워지면 완전 대신에는 장을, 장 대신에는 단을 붙입니다.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요건...?? (4칸...ㅡ;)
장2도도 장3도도 아닌 요건 단3도라고 합니다. 원래 장3도 음정인 C/E 보다 반음 가까우니까, 다시말해 한칸 줄었으니까.. 장대신 단을 붙인거죠.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요것도 당연히 단3도인것은 이제 말하지 않아도 되겠죠?

그러면 같은 원리로...
C/C#, E/F .. 이런건 단2도..
단3도는 건너뛰고...
C/F#(Gb), E/Bb.. 이런건 완전 5도보다 반음 가까우니까 장5도...
C/G#(Ab), E/C... 이런건 장 6도보다 반음 가까우니까 단6도..
C/Bb/ G/F... 이런건 장 7도보다 반음 가까우니까 단7도가 됩니다. (직접 세려 보세요 ㅋ)

(역시 여기에서도 이름을 그렇게 붙였다는 것이지.. 실제로 써먹을때는 이런식으로 계산하진 않습니다.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그냥 간격을 세리는게 더 나을 듯...)

하여튼 이렇게 하면 한 옥타브간격보다 가까운 음정은 모두 이름이 생기게 된 셈입니다.

그리고 같은 음정이 다른 이름을 갖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5도와 완전 4도..... 그런데 이런건 필요 없습니다. 왜냐면 완전 4도라고는 불러도 단5도라고는 잘.. 거의... 저같으면 절대로 그렇게 안부르기 때문입니다.

한옥타브내에 음정은 13개가 있는데 ('도'부터 '높은도'까지 13음이니까.. ^^) 각각의 음정마다 '대개' 한가지의 이름만 주어집니다.



VERSE 3***************************

그러면 총정리를 해보죠.

C  C#  D  Eb  E  F  F#  G  G#  A  Bb  B  C

이건 완전 1도입니다. 자신과 자신과의 간격을 완전 1도라고.. 좀 우습지만..ㅋ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딱 반음인.. 요만큼의 간격을 단2도라고 하죠.
D/Eb, B/C, F/F#... 등등 모두다 단2도입니다.
미/파.. 시/도...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딱 한음 간격... 이걸 장2도라고 하죠..
E/F#, D/E, G/A, Bb/C.. 모두다 장2도입니다.
도/레, 레/미, 파/솔, 솔/라, 라/시...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도와 미 사이의 간격보다 반음 쫍은 이만큼의 간격을 단3도라고 합니다.
E/G, A/C, G/Bb... 모두 단3도죠...
레/파, 미/솔, 라/도, 시/레....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바로 도와 미 사이입니다. 장3도라고 배웠죠?
C#/F, G/B, Eb/G...모두 장3도입니다.
도/미, 파/라, 솔/시....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이만큼 떨어진 간격을 완전 4도라고 합니다.
D/G, E/A, F/Bb.. 이런것들 전부다 완전4도라고 할 수 있지요 ㅋ
도/파, 레/솔, 미/라, 솔/도, 라/레, 시/미...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이만큼 떨어지면 장 5도라고 부릅니다.
C#/G, F#/C.. 등등.. 모두 장5도지요.
시/파... 온음계에서는 이거 하나밖에 없네요 ㅋ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이건 완전 5도..
D/A, A/E, E/B, Eb/Bb.... 모두다 완전 5도 입니다.
도/솔, 레/라, 미/시, 파/도, 솔/레, 라/미...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이정도 간격이 되면 단6도가 되죠.
.... 이젠 지겨워지네요..ㅠ.; 온음계에서는.. 미/도가 있습니다... 또 있나?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이건 장 6도..
D/B, G/E.... 등등 모두 장 6도이죠.;
도/라, 레/시, 파/레, 솔/미...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이제 드뎌 단 7도 입니다.
D/C, G/F, B/A.. 등등... 앞에껀 낮은거고 뒤에껀 높은거니 주의하세요 ㅋ
레/도, 솔/파, 라/솔, 시/라...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이건 장 7도. 고지가 멀지 않았어요ㅡ;
F/E, D/C#등.. 역시 앞에껀 낮은음이고 뒤에것이 한옥타브 높은 음....
도/시, 파/미... 이렇게 있네요.

C  C#  D  Eb  E  F  F#  G  G#  A  Bb  B  C
↑                                                      ↑
이건 완전 8도.. 그냥 한옥타브간격이 바로 완전8도라 생각하심 됩니다 ㅋㅋ..

으읏.. 읽는분들이야 후루룩 읽겠지만 쓰는 저는.. 으윽.;

하툰 중요한 건.. 누가 음정 물어보면.. 예를 들어 라/파.. 이렇게.. 그럴때
C  C#  D  Eb  E  F  F#  G  G#  A  Bb  B  C  C#  D  Eb  E  F  F#  G  G#  A  Bb  B  C (기타지판을 봐도 좋습니다.)
이렇게 펼쳐논 담에 간격 세려서 하시다 보면 나중에는 외워집니다.
그러니까 아예 처음부터 외우려고 노력하세요 ^^
글고 굳이 다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다 자주 쓰는건 아니니까요.
그러면 뭐뭐뭐가 중요한지 VERSE 4를 보시죠 ㅋ
라고 할라고 했었는데 지금 시간이 없고 또 이것만 가지고도 긴 강의가 될 것 같아서 여기서 이만 끊도록 하겠습니다.
자주쓰는 음정은 장2도, 단3도, 장4도, 완전4도, 완전 5도.... 정도로 요약할 수 있구요,
특히 C/F, E/A... 등 샾플렛 안붙은 것들정도는 필히 외워 두세요 ㅋ

그러면 아래쪽에 연습문제를 낼테니 각자 맞춰 보시길..ㅋㅋ

※다음 것들의 음정은?

예)F/Eb (뒤에것은 한옥타브 높은 음) - 단7도

1. D/E

2. F/Bb

3. C/G#

4. D/B

5. A/G (뒤에것은 한옥타브 높은 음)

6. G/E (뒤에것은 한옥타브 높은 음)


그럼 이만.. ^^;
페이스북 트위터
페이스북 트위터
http://www.motorfinger.net/8253/URL복사
댓글7:::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 주세요.
잔잔하게2012.02.02. PM 5:47 답글수정삭제신고
감사합니다^^ 좋은정보고맙습니다
MogiSekki2009.06.01. PM 11:36 답글수정삭제신고
우와 기네요
수고 많으셨어요
근데 단5도가 아닌 감5도와 완전4도가 같죠 ㅇㅅㅇ
완전음정에서 반음차이 줄이면 단이 아니라 감이고
장음정에서 반음차이줄이면 단이 되는거죠
라도파2004.01.11. PM 1:01 답글수정삭제신고
  쉽고 간단한 설명을 위해 다른 이름의 같은 음정은 생략했습니다. ^^;
위의 설명처럼 단5도와  완전4도는 어차피 같은 음정인데 이름만 다르게 부른 겁니다. 이럴땐 그냥 완전4도라고 부르는게 상식이죠.

음정을 세릴때 지판을 보면서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일렉에미침™2003.11.27. AM 12:32 답글수정삭제신고
  고생하셧네요^ -^ 근데/ 완전3도, 완전 5도... 장3도 장5도만 잇는게 아니고 증3도,, 증5도.. 감3도,, 감5도 같은것도 잇는데(화성악인가..-_-;;) 시간나실때, 그것도 정리를...... ;;
초짜기타맨2003.10.09. AM 8:40 답글수정삭제신고
  어릴때 배우고 잊었던것들이 한번에 쏙들어오게 설명하셨네요
감사합니다.
김동하2003.08.17. AM 2:34 답글수정삭제신고
  수고요!!!!!!!!!!!!!!!!!!!!!!!!
웃는아이2003.08.13. PM 8:52 답글수정삭제신고
  -_-;;;

아;; 좋은글인듯하신데..이해가;;

공지사항

서비스 전체보기 >
서버 접속중...
음소거를 해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