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 페로(Pau Ferro)에 대해 알아봅니다.-기타네트 - 뉴스/칼럼 - 모터핑거

모터핑거

일렉기타 통기타 베이스 강좌 커뮤니티

전문분야 : 일렉기타,통기타,베이스,기타배우기,기타,타브악보,악보,타브,MR,기타프로,음악,Guitar,bass,lession,music

공연정보, 아티스트, 악기정보등을 빠르게 접할 수 있습니다.

117. 포 페로(Pau Ferro)에 대해 알아봅니다.-기타네트
3개월 전 조회 39 댓글 0

포 페로(Pau Ferro)가 뭐죠?

펜더가 앞으로 새로 기타와 베이스에 사용할 프렛보드 목재에 대해 알아봅니다.

 

 


 

 

"SRV"가 새겨진 픽가드, 금 도금 처리된 하드웨어 그리고 위아래가 바뀐 트레몰로 시스템으로 유명한 Stevie Ray Vaughan 시그니쳐 스트라토캐스터®는 고유의 눈길을 사로잡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끔 간과하게 되는 이 전설적인 기타가 가진 중요한 특징이 한 가지 있는데, 바로 포 페로(pau ferro) 프렛보드입니다.

 

악기의 지판으로 좋은 목재 포 페로(pau ferro)는 남 아메리카의 음향목으로, 부드러운 느낌과 로즈우드와 비슷한 음색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 반면 컬러는 로즈우드 보다 밝고 좀 더 단단한 편입니다.

 

로즈우드를 국제적으로 어떻게 거래되게 할 것인를 규정한 CITES 법이 2017년 1월 2일 부로 효력을 발생하게 됨에 따라 펜더는 지금보다 더 많이 이 포 페로(pau ferro) 목재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CITES(야생 동식물의 국제 거래에 관한 협약, (준)워싱턴 조약)은 야생 동식물의 국제 거래가 종의 건강과 생태계를 위협하지 않도록 보장하기 위한 국제 조약으로 1975년 부터 존재해오고 있습니다.

 

지난 해(2016년) 말 열린 컨퍼런스에서 인디언 그리고 인도네시안 로즈우드(더 정확하게는, 속(屬) Dalbergia와 세 가지 종류의 bubinga-Guibourtia demeusei, Guibourtia pellegriniana, Guibourtia tessmannii)는 CITES 부록 Ⅱ에 따라 보호받게 될 것임이 결정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그 수가 하나든 그 이상이든 상업 목적으로 사용된 로즈우드를 운반/수송하기 위해서는 U.S. Fish and Wildlife Service 가 발행하는 CITES 수출 증명서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로즈우드를 수입하는 국가에서 발행하는 CITES 수입 허가서도 필요할 수 있고요.

 

다시 포 페로(pau ferro)로 들어가 봅니다. 오랜 세월동안 스티비 레이본 스트랫®의 프렛보드로 사용되어 온 이 목재는 펜더의 멕시코 엔스나다 공장에서 제작되는 악기들에게서 더 많이 보게 될 것입니다.

 

포 페로(pau ferro)는 산뜻한 어택에 의해 따뜻한 톤을 만들어내며, 크리스피하고 깨끗한 사운드를 만들어주어 핑거보드에 매우 이상적입니다.

 

"포 페로(pau ferro)는 어떤 서클에서 사실 '볼리비안(Bolivian) 로즈우드'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과거에 우리도 일부 제품에 사용해왔습니다. 사실 포 페로(pau ferro)는 오랫동안 잘 알려진 로즈우드 대체목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90년 대에는 너비가 넓은 목재의 경우 많은 5현 베이스 제작에 사용했죠. 우리에게 친숙한 목재에요."  

 - 펜더 제품담당 수석 부사장 Justin Norvell

 

포 페로(pau ferro)는 올해(2017) 1월 NAMM 쇼 즈음 CITES 조약이 논의될 때 펜더 프로덕트 팀에서 Norvell과 다른 팀원들이 생각한 첫번째 솔루션 중 하나였습니다.

 

"옵션들을 볼 때, 우리의 주요 관심사는 최적의 사운드와 느낌을 보장하는가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지금도 이미 몇몇 모델에 포 페로(pau ferro)를 사용하고 있으니 포 페로로 성공적인 전환을 할 수 있을 겁니다. 1월까지 우리는 포 페로로 결정을 마쳤고 프로세스에 적용시켰습니다. 그 시점에서 잘 한 일이죠."   

- 펜더 목재 기술부 디렉터 Mike Born

 

현재 SRV 스트랫은 포 페로(pau ferro) 핑거보드가 적용된 단 하나의 악기가 아닙니다 Jaco Pastorius Jazz Bass 역시 포 페로 지판을 적용했죠.

 

"포 페로(pau ferro)가 최적의 옵션 중 하나였던 이유는, 우리가 오랫동안 포 페로(pau ferro)를 경험해왔기 때문입니다. 포 페로는 로즈우드와 매우 비슷한 강도와 오일 함유를 갖고 있어요. 우리는 그것이 좋은 톤을 내주리라는 걸 압니다. 그리고 멋진 어두운 색을 띠죠."   

- Mike Born

 

펜더 연주자라면 스탠다드 시리즈, 딜럭스 시리즈, 클래식 시리즈, 그 밖에도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다른 기타와 베이스들에 적용되는 포 페로(pau ferro) 핑거보드에 관심을 가져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펜더는 브랜드로서 모든 CITES 규정을 준수하고 우리의 고객과 딜러들에게 계속해서 최상의 퀄리티와 접근이 쉬운 제품을 제공할 것을 보장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펜더 CEO Andy Mooney

 

출처 : 기타네트 guitarnet.co.kr

페이스북 트위터
페이스북 트위터
http://www.motorfinger.net/news/117/URL복사
댓글0:::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 주세요.

회사소개 이용약관 고객센터 광고모집안내 My모핑

Release v3. N-Style, Copyright © 2017 J&C., All rights reserved.

상호: J&C   대표: 이선아   사업자번호: 120-02-46911   통신판매: 용인기흥-00442

주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마북동 526-3 연원LG 105-106   연락처: 070-9020-8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