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더 기타 피니쉬의 종류 - 뉴스/칼럼 - 모터핑거

모터핑거

일렉기타 통기타 베이스 강좌 커뮤니티

펜더 기타 피니쉬의 종류 - 뉴스/칼럼 - 모터핑거 기타 피니쉬 (Guitar Finish)기타의 외관은 기타리 - 일렉기타 통기타 베이스 강좌 커뮤니티

모터핑거 알림:

내용

공연정보, 아티스트, 악기정보등을 빠르게 접할 수 있습니다.

5년 전 조회 307 댓글 0
URL

http://www.motorfinger.net/32256 복사

기타 피니쉬 (Guitar Finish)

기타의 외관은 기타리스트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기타의 외관에 따라 보다 멋지고 스타일리쉬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기타는 연주자의 개성을 나타내기도 하고 연주의 스타일까지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최신 모델을 좋아하는지 고전적인 모델을 좋아하는지도 알 수 있죠.

더 나아가 기타 피니쉬는 악기의 성격, 느낌, 컨셉까지 나타내는 요소로 그 것은 곧 당신이 어떤 연주자인지 표현해줍니다.

 

색상, 패턴과 함께 피니쉬의 상태는 연주자의 음악적, 연주적 성향을 나타내면서 악기를 보호하는 목적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넥, 브릿지, 헤드 머신, 픽업과 같이 기타를 구성하는 한 부분입니다.

 

역사적으로 악기의 피니쉬 기술은 여러 가지 과학적인 부분이 연관되어 개발되어 왔습니다. 피니쉬는 다양한 물질과 매우 복잡한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목재가 기후의 변화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것처럼 피니쉬 역시 악기가 연주되는 동안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펜더에서는 1950년~60년대에 주로 사용되었던 니트로셀룰로스 방식(Nitrocellulose, 빈티지 매니아들이 특히 선호하는 피니쉬)부터 현대적인 우레탄(Urethane),

폴리에스테르(Polyester) 방식까지 다양한 피니쉬가 적용된 악기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의 피니쉬 종류마다 각자의 특징이 있습니다.

 

 

 

 

니트로셀룰로스 라커(Nitrocellulose Lacquer) 피니쉬

니트로셀룰로스 라커 피니쉬는 펜더의 초기 황금기 시대였던 1950~60년대까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된 피니쉬입니다(일부 아크릭 라커 피니쉬가 적용되었습니다).

1921년 듀퐁 케미컬에서 자동차 산업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방식으로 역사상 최초의 스프레이 분사 방식이며 빠르게 가구와 악기 산업에 도입되었습니다.

 

 

위 사진의 펜더 커스텀 샵 1963 스트라토캐스터 레릭 모델은 자연스럽게 피니쉬가 벗겨지는 니트로셀룰로스 피니쉬의 특징을 잘 나타나 있습니다.

 

아래의 펜더 커스텀 샵 1952 헤비 레릭 텔레캐스터의 피니쉬 갈라짐을 보십시오.

 

0d84e1200cc7653d162ad10285f06cd1.jpg

 

화학적 특성을 떠나서 니트로셀룰로스 피니쉬는 목재에 얇은 두께로 피막을 형성하고 발색도가 뛰어나며 유연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목재의 울림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니트로셀룰로스 피니쉬가 적용된 악기의 소리가 더 좋다고 평가하여 선호하는 연주자들도 있습니다.

 

니트로셀룰로스 피니쉬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크랙이 발생하고 황변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랜 시간 악기를 연주하게 되면 피니쉬는 외부의 마찰(연주자의 손, 충격 등)에 의해 더욱 얇아지게 됩니다.

기타의 도장이 갈라지고, 변색되고, 오랜 시간 동안 계절과 온도의 변화로 발생한 도장면의 웨더 체킹 현상 등은 단점으로 여겨지지 않고

오히려 많은 기타리스트들이 열광하고 사랑하는 펜더의 빈티지한 외관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펜더는 현재까지도 Road Worn™, 커스텀샵 시리즈, 아메리칸 빈티지, 일부 아티스트 모델에 니트로셀룰로스 라커 피니쉬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폴리우레탄(Polyurethane) 피니쉬

펜더는 1960년대부터 악기에 폴리우레탄 피니쉬를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번 도장 작업을 해야하는 니트로셀룰로스 라커 피니쉬에 비해 작업 공정이 단순하며,

빛을 반사하여 아름답게 반짝거리기에 많은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위의 펜더 아메리칸 스페셜 스트랫은 폴리우레탄 피니쉬가 적용되었습니다. 폴리우레탄 피니쉬는 광택이 뛰어나고 시간이 흘러도 변화가 적으며 외부의 충격에도 강합니다.

 

폴리우레탄은 1937년 독일에서 발명되었습니다. 매우 다양한 플라스틱 재질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미국에는 상업용으로 1950년도에 소개되었습니다.

바디 목재의 울림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니트로셀룰로스 라커 피니쉬에 비해 더욱 빨리 건조되고, 더욱 단단한 성질을 가져 외부의 마찰에 강해 내구성이 높은 피니쉬 입니다.

또한 시간이 흘러도 황변 현상이 발생하거나 갈라짐이 없는 것도 장점이었습니다.

만약 오래도록 악기가 새 것처럼 보이는 것을 원한다면 폴리우레탄 피니쉬가 적용된 기타가 적합할 것입니다.

 

펜더에서는 폴리우레탄 피니쉬를 아메리칸 스탠다드를 비롯해 많은 시리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터(Polyester) 피니쉬

펜더에서는 폴리에스터 피니쉬를 1970년대부터 적용 하였습니다.

두껍고 단단한 성질의 폴리에스터 피니쉬는 1970년대에 소개된 이후에 빠르게 여러 산업에 적용되어 왔습니다.

 

 

 

위의 스탠다드 스트랫은 폴리에스터 피니쉬가 적용된 모델입니다. 폴리우레탄처럼 폴리에스터는 시간이 흘러도 변형이 거의 없으며 내구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폴리에스터의 장점은 발색이 뛰어나며 내구성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기후(온도)의 변화에 강하며 외부의 충격에도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미세 흠집에도 강한 저항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음향적으로 픽업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 주기도 합니다.

 

니트로와 우레탄 피니쉬와 같이 펜더에서는 다양한 시리즈에 폴리에스터 피니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 Fender 홈페이지

번역 - (주)기타네트

페이스북 트위터
페이스북 트위터
http://www.motorfinger.net/32256URL복사
댓글0:::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 주세요.

공지사항

서비스 전체보기 >
서버 접속중...
음소거를 해제 해주세요.